인사말

  • 서브홈페이지 홈
  • 박물관 소개
  • 인사말
목포자연사박물관 실내사진

목포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인사말 서브이미지

지구 46억년 자연의 역사를 인증하는
국제적 박물관

목포자연사박물관은 지구온난화로 대변되는 생태계 교란과 환경파괴 등 인간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가중된 시대 흐름에 발맞추어 현대적 전시시설로 꾸며져 있으며, 지구 46억 년 자연의 역사를 인증하는 공룡 화석,광물,곤충식물,조류,포유류,어류,해양생물 등 세계적 희귀자료와 서남권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 전시하여 손색없는 국제적 박물관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2년 6월 27일 천연기념물 제535호 국가지정문화재로 등록된 "육식공룡알둥지화석"원본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본 화석은 2009년 목포와 신안군 압해도를 연결하는 압해대교 건설 현장 주변 지표 지질 조사 과정에서 발굴된(중생대 백악기 때 하나의 땅덩어리인 동아시아 고 환경 지대) 화석으로 세계적으로 그 산출지가 희귀하며 국내 최초 "육식공룡알둥지화석"입니다.

또한, 세계에서 단 2점만이 발굴된 공룡 화석 프레노케라톱스와 콘코랩터, 그리고 희귀한 해양파충류 등 오랜 지구 역사를 추측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원본 화석들을 비롯한 잘 보존된 표본 2만여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노후 전시실 대규모 개편 및 4차 산업 기술인 실감 콘텐츠를 활용하는 등 전면적인 리뉴얼 공사를 진행하여 노후되고 정적이던 박물관에서 벗어나 관람객이 박물관과 교감할 수 있는 최첨단의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여 2021년 3월 9일 재개관 하였습니다.

문예역사관에는 살아있는 미술관 운림산방 4대의 작품실과, 수석전시실 등 다양한 지역 문화와 역사를 살펴볼 수 있고, 전남지역의 도자기 산업부터 첨단세라믹 산업분야의 발전사를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생활도자박물관과 2013년2월5일 우리나라 최초로 개관한 어린이바다과학관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저희 박물관 소장품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저희 박물관을 찾아오시는 모든 분들이 더욱 편리하게 자연의 역사정보와 지식을 얻는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아낌없는 격려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목포자연사박물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