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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승우작품관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이자 호남이 배출한 서양화의 거장 오승우 화백께서 기증해 주신 '고루'등 대표작품 100점을 교체 전시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이자 호남지역의 서양화를 대표하는 오승우 화백의 대표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오승우 화백은 서양화의 거장인 오지호 선생의 자제로서 2대에 걸쳐 호남의 서양화 맥을 이어오고 있다.
오승우화백 사진

오승우

(1930. 6.19. ~ 2023. 4. 3.)

  • 1930전남 화순 출생
  • 1957  조선대학교 예술과 졸업
  • 1957 ~ 1960 국전 6,7,8,9회 특선
  • 1974 ~ 1980 국전초대작가 및 국전심사위원 역임
  • 1976  오승우 구라파 풍경화집 출간
  • 1982  아프리카 풍물화문집
  • 1983 ~ 1992  사단법인 목우회장 역임
  • 1990  서울시 문화상
  • 1993  대한민국예술원회원으로 피선
  • 1995  대한민국예술원상
  • 1995  오승우 한국 100산 화집 출간 및 100산 전람회 개최(예술의 전당)
  • 1997   성옥문화대상
  • 1998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수상
  • 2000 ~ 2002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장, 운영위원장 역임
  • 2001 오승우 동양의 원형 화집 출간
  • 2007 목포시 명예시민증서 수상
  • 2008 오승우 십장생도 화집 출간 및 개인전(예술의 전당)
  • 2010 서울시립미술관 초대전(기증작품기념전)
  • 2011 은관문화훈장 수여

1960's

1960's

오승우는 자연주의에서 출발하면서도 자연대상에 충실하기보다는 자연에서 오는 감동을 기조로 한 일종의 야수파적인 방법을 추구해 온 화가이다. 따라서 그의 작품에는 항시 자연에로 향한 열망이 숨쉬고 있으면서도 밝고 화사한 빛과 색채에 의한 표현의 일관성을 유지해 오고 있고 인상파가 추구한 바의 분할적인 묘법과 순도높은 색채의 감각을 한국의 자연에 적응시켜 이른바 인상파적 방법에 의한 그 독자적인 경향으로 심화되어 있다. 60년대 초반 그의 작품은 점차 자연의 구체적인 현실성에서 벗어나 환상적인 세계로 기울어졌는데 이와 같은 소재상의 변화 역시 인상파적 기법의 자연스런 추이로 볼 수 있는 것 같다.

밀어 작품 사진
밀어(蜜語) (1960, 80.3×65.2cm)
요정 작품 사진
요정 (妖精, 100×80.3cm, 1968)

1970's

1970's

고성 작품 사진
고성 (古城, 45.5×38cm, 1975)
세느강변 작품 사진
세느강변(프랑스 북서부, 53×33.3cm, 1975)

1980's

1980's

80년대에 시작한 한국 100산은 대작 위주로 제작하였으며 어둡고 굵은 선과 터치로 산의 내면성을 추구하여 산이 가지는 웅장함을 심도있게 다룬 역작들이였다.

조령산 작품 사진
조령산 (鳥嶺山, 162×130cm, 1987)
설악산 추경 작품 사진
설악산 추경(雪嶽山 秋景, 162.1×130.3cm, 1983)

1990's

1990's

90년대 시작한 동방의 고건물 시리즈는 적, 청, 황, 보라 원색적인 색채로 호방하고 광란적인 터치로 제왕들의 절대 권력과 영화와 번영을 잘 표현 해 주고 있다.

쇄다곤 파코다 작품 사진
쇄다곤 파코다(양곤, 미야마, 143×143cm, 1999)
아유타야 지방의 불탑 작품 사진
아유타야 지방의 불탑 (태국, 145.1×145.1cm,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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